얼마전에 공간에 관한 책을 읽었는데 기억에 남는 글귀가 있었다. 

공간은 그곳에 머무는 사람 그 자체이다

내 집은 나를 얼마나 나타내고 있지? 싶어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둘러 보았다. 오래된 낡은 주택이고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 계속 머무를 집이 아닌 월세집이기 때문에 집에 많은 것을 투자하지 않고 그냥 살다 이사가야지 하는 마음으로 지내다보니 만족도가 어느 정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 그런 집이다. 

이 집의 공간이 갖는 모습으로 누군가가 나를 평가한다면 나는 그다지 좋은 사람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순간, 이건 아니다 싶어 집을 정리하기로 했다. 당장 사는 집을 바꿀 수 없으니 여기에 머무는동안 이 집을 조금 더 사랑스럽게 바꾸고 좀 더 머물고 싶은 집으로 조금씩 바꾸기로 말이다. 그래서 그 첫번째는 옷방. 

 - 사실 우선 순위가 있는게 아니라 택배 오는 순서대로라고나 할까..


삶의 질 높이기 프로젝트 - [옷방] 1. 바지 걸이로 바지 정리하기 

 


바지 걸이를 주문하고 다음날 도착한 택배

옷장을 정리할 때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옷걸이를 통일 하라는 것이었다. 사이즈와 색이 제각각인 옷걸이에 아무리 옷을 잘 걸어도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이라고. 물론 장인은 도구 탓을 하지 않는 법이고 전문가는 다른 옷걸이를 써도 깔끔하게 정리 할 수 있겠지만 나는 장인이 아니라 도구의 힘을 빌리기로 했다. 

1차로 바지와 원피스를 정리하기 위해 적당한 가격의 바지걸이를 주문하였고 바로 다음날 택배가 도착했다.

 


과대포장 없이 깔끔하게 도착

택배를 시키면 불필요하게 둘둘 둘러감은 뽁뽁이나 전단지가 들어 있어서 쓰레기가 많이 나왔는데 여기는 옷걸이를 포개서 부피를 줄이고 내부 포장도 위아래 딱 한장식만 있어서 쓰레기가 많이 낳오지 않아서 좋았다. 

위 아래로 각각 10개의 옷걸이가 포개져 상자 안에 담겨 있었고 택배 무게는 그다지 무겁지 않았다. 자, 이제 옷걸이가 왔으니 옷을 정리 해야지. 


기존에 행거에 바지를 건 상태

집게로 된 바지 걸이와 바지 및 스카프를 걸 수 있는 바지 걸이가 모두 대략 4~5개 정도 있었다. 바지걸이가 필요한 옷에 비해 걸 수 있는 옷걸이가 부족해 하나에 두벌씩 걸기도 해서 그런지 정리를 했지만 정리가 안된(?) 모습니다. 따로 옷걸이를 사지 않다보니 디자인과 크기가 제각각인 옷걸이를 쓰고 있었지만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 하려고 하니 옷걸이와 정리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기 시작했다. 

그리고 접어서 보관하기 보다는 옷을 대부분 걸어서 보관하고 싶었기에 옷걸이가 필요했고, 사기로 했고, 구매 했고, 택배가 도착해버렸다.


논슬립 바지걸이 모습

몸체 대부분은 스텐으로 되어 있고 옷걸이 거는 끝 부분에 고무로 되어 있어서 옷걸이 끝에 손이 베이거나 걸어 둔 옷이 미끄러지 것 같지는 않다. 이 고무 코팅 색이 흰색, 검정색, 회색 3가지가 있어 집 인테리어 색감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될 것이다. 앗, 그런데 나는 왜 그레이로 했지? 행거가 검은색인데.. 왜 그랬지?


바지 걸이를 활용해 바지를 정리한 모습

일단은 사진 오른쪽 상단 부분만 바지걸이를 이용해 정리해 주었다. 나머지 부분은 다음에 배송 될 옷걸이에 걸어 정리 해 줄 예정이다. 옷걸이 하나에 옷 하나를 걸어 주니 훨씬 깔끔한 모습니다. 원피스의 경우도 접어서 바지 걸이에 걸어 주었다. 바지와 원피스를 걸고 다시 살펴 보니 나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 검은색 바지가 많다는걸 알게 되었다. 정작 잘 입지는 않는데 말이다. 정리 한 김에 안 입는 옷들도 정리 해야겠다.


바지 걸이를 이용해 바지를 정리한 모습

사소한 변화이지만 이런 변화가 모여 내 취향인 집이 될 것이다. 아직은 시작이라서 뭐 달라진것 같지도 않지만 말이다. 언젠가는 내취향으로 가득찬 집을 만들고 싶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우리 집을 보면 '와 집이 딱 너답다' 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오늘은 바지걸이로 바지 및 원피스 정리, 내일은 도착할 옷걸이로 나머지 옷과 티셔츠 정리... 정리를 잘 해서 삶의 질을 올릴것이다. 필요 없는것을 버리고, 필요한 것은 신중하게 구매하고, 집에 내 색을 입히고 정리하다보면 나를 닮은 집에서 높아지 삶의 질을 누리며 살게 되겠지 !


바지 정리 비포 앤 애프터 ( BEFORE & AFTER )

바지 정리 비포 앤 애프터 ( BEFORE & AFTER )

정리 하고나서 봤을때에는 티가 많이 않났는데 이렇게 사진으로 비교하니 확실히 조금 정리가 된 모습이다. 정리 하고 보니 아직 정리를 하지 않은 부분(왼쪽 상단과 아래쪽)이 좀 지저분해 보인다. 정리에 관한 책을 보면 어떤 책은 색깔별로 해라, 어떤 책은 길이별로 해라, 어떤책은 계절별로 해라 라고 하는데 일단 옷걸이를 바꿔 정리 한 후 나에게 제일 좋은 방법으로 옷들을 배치 해봐야겠다.


  • 완전하진 않더라도 가치있는 시도를 해보려고 노력 중입니다. 
  • 많은 응원과 공감 부탁 드립니다. 
  • 도움이 되는 의견과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방명록 / 댓글  달아 주세요 

[이 블로그 인기 글]

+ Recent posts